본문 바로가기
노름

리그오브레전드, 15년 만에 '미지의 영역'에 진입

by Kim pap lmo 2023. 11. 29.

"리그 오브 레전드가 출시되었을 때 세상은 여러 면에서 달라졌습니다." 2009년, Riot Games가 선도적인 'DotA-Clone'을 만들기 위한 경쟁에서 깜짝 선두 주자로 등장했을 때, 이것이 결국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선두주자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추측한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회사 주력 타이틀의 총괄 프로듀서인 Jeremy Lee는 문화적 존재가 제한적인 대규모 게임에서 지구상에서 가장 큰 멀티미디어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LoL의 여정을 감독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e스포츠 토너먼트 중 하나인 MSI를 앞두고 GamesRadar+와 인터뷰하면서 Lee는 최초 출시 이후 많은 것이 바뀌었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 15년 만에 '미지의 영역'에 진입

"리그 오브 레전드가 출시되었을 때 세상은 여러 면에서 달랐습니다. 당시 무료 게임이 있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고 충격적인 일이었습니다." 요즘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중 다수가 무료이며 전적으로 장식과 배틀 패스로 자금을 조달하지만 14년 전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눈보라에 휩싸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지속력을 갖춘 게임은 거의 없습니다. 아마도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내년에 20주년을 맞이하는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일 것입니다. 몇 년마다 대규모 확장을 통해 WoW는 관련성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LoL은 상대적인 변화율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라이엇이 어떻게 이러한 지속적인 매력을 유지했는지 Lee에게 묻자 그는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비교 포인트가 정말 거의 없습니다. 여러 세대에 걸쳐 진행되는 게임에 있어서 우리는 정말 미지의 영역에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성공의 핵심은 플레이어들에게 있습니다. "LoL이 14년차를 맞이하는 유일한 이유는 바로 그 파트너십입니다. 우리를 이끄는 것은 플레이어들이 요구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더 다양한 챔피언 명단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제 리그 오브 레전드는 남아시아, 아프리카, 중미 및 카리브해 출신의 캐릭터를 호스트합니다. 많은 캐릭터가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묘사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로맨스는 League of Legends의 핵심 부분은 아니지만 Neeko 및 K'Sante와 같은 캐릭터는 아직 초보적인 LGBTQ 표현을 제공합니다.

Ksante

대부분의 경우 서버 개선이나 새로운 그래픽 옵션 등 요청은 덜 화려하지만 문화적 시대정신에서 Riot의 위치가 확대됨에 따라 Lee는 플레이어가 LoL의 다음 내러티브 단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게임이 일반적으로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그는 HBO의 The Last of Us를 인용하면서 Arcane을 지적합니다.

League of Legends의 Netflix 한정 시리즈는 Annie Awards를 휩쓸고 에미상과 할리우드 비평가 협회 타이틀을 획득하는 등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Lee에게는 이 모든 것이 약간의 추가 사항입니다. "우리가 하려고 하는 것은 리그 오브 레전드를 좋아하는 플레이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아케인과 같은 것이 게임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흥미롭고 신나는 일이 된다면 그것은 멋진 일이지만 우리에게는 보너스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감정은 LoL의 서사적 노력이 어려운 시기의 끝에 나온 것입니다. Arcane은 밝은 곳이었지만 Riot은 다른 곳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020년 여름, Spirit Blossom은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에 게임 내 비주얼 노벨을 선사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호평을 받았지만 이듬해 여름 Ruination 이벤트를 위해 다시 고개를 들었을 때 특정 캐릭터의 부재와 덜 실현된 스토리로 인해 팬들은 실망했습니다. 그 이후로 이벤트는 배틀패스 스타일의 화장품 드롭으로 진행되었으며 Lee는 모든 것이 "조금 똑같아" 느껴지기 시작했다고 제안합니다.

죽은 게임

"전반적으로 우리가 들었던 감정 중 하나는 '이제 라이엇은 다른 것에 더 관심이 있고, 리그 오브 레전드는 더 이상 라이엇에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지만, 우리가 했던 부주의한 일 중 일부가 확실히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느껴져." 루네이션(Ruination) 같은 사건이 한몫했지만, 본격적인 패닉의 불씨는 연초 공개된 영상에서 나왔다. 전통적으로 각 연간 시즌의 시작은 화려한 시네마틱으로 표시되지만, 2023년은 너무 조용해서 플레이어들이 게임의 끝의 시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Riot은 사과했고 Lee는 이러한 대응이 팬들과 완전히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제안합니다.

 

"'라이엇은 더 이상 신경 쓰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사실이 아닙니다." "

 

잘 안 된 것만은 아니었지만, 모든 플레이어가 이를 보고 '이거'라고 말하는 정말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우리가 정말 기대하고 있는 일인데, 당신은 목표를 놓쳤습니다.' 개발팀과 플레이어 모두에게 정말 실망스러웠습니다." 이에 대해 라이엇은 보기 드문 사과를 발표했고, 이는 회사가 팬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새로운 방식의 시작이었습니다. 초기 반발 이후 이씨는 화려한 스튜디오 환경이 아닌 라이엇 사무실에서 촬영된 리그 오브 레전드 스튜디오 수장과 함께 간단한 전화 형식의 영상에 등장해 전체 상황을 설명했다.

 

"지난 4~5년 동안 우리는 모든 것이 다듬어지고 모든 것이 완벽한 비디오를 만들기를 기다려왔고, 많은 것들을 한꺼번에 발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우리에게 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을 바탕으로 깨달았습니다. 그렇게 해야 한다. 그게 선수들에게 더 중요하다." 그 결과 이씨는 “우리의 뿌리로 돌아가는 것 같은 접근 방식이다. 쌍방향 대화가 훨씬 좋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잘 진행되고 있고, 올해 여름에도 콘텐츠가 많이 공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것은 대화의 결과지만, 그것은 단지 첫 번째 단계에 불과합니다."

 

Riot은 이미 해당 콘텐츠 중 일부를 예고했습니다. 새로운 '2v2v2v2' 게임 모드가 곧 출시됩니다. 새로운 이벤트는 새로운 스토리텔링 아이디어로 새로운 테마를 소개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벤처의 장기적인 성공은 플레이어가 이를 즐기는 데 달려 있습니다. 라이엇이 음악으로 전환한 것은 2013년 'Get Jinxed' 뮤직 비디오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에서 비롯되었습니다. Arcane도 마찬가지였지만 다른 프로젝트는 플레이어가 지루해지면 중단되었습니다. Lee는 걱정하지 않습니다.

 

"League of Legends를 좋아하는 플레이어는 참여하는 다양한 방법을 가질 수 있으며 [...] 탐색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더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무언가를 제안하고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는 여전히 전통적인 5v5 리그 오브 레전드와 확고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핵심은 매우 강력합니다. 사람들은 'LoL 2를 할 건가요?'라고 묻습니다. 내 생각엔 우리가 그런 일을 여러 번 해본 것 같아요."